코로나 증상 검사 절차 방법 - 보건소, 선별진료소

감기와 코로나19 증상 구별이 어려워서 많은 걱정이 있으실텐데요. 증상만으로 구별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코로나 의심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 발생 시 어떤 행동수칙을 지켜야하는지와 검사절차, 검사 방법(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코로나 의심 증상

    코로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 경우는 초기에 38도 이상 고열이 나거나, 호흡곤란과 인후통 정도 입니다. 이 경우 전체 환자 20%정도만이  38도 고열이었고, 60% 환자는 37.5도 미만의 열을 보였다고 합니다.

    단순히 발열만 가지고 선별하기 어려운데요. 이 밖에도 감기증상, 오한, 통증, 근육통, 기침, 목감기, 설사, 구토, 복통,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특히 냄새를 못 맡는 증상은 전체환자의 50%로 상당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증상 감염으로 전체 환자의 50%라고 하니 안심할 수 없겠습니다.

    위 증상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혹시라도 의심된다면 꼭 코로나 검사를 받으시길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코로나 19 의심증상 발생 시 행동수칙

    코로나 19 감염이 의심된다면 외출을 자제해주시고, 보건소나 콜센터로 먼저 상담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콜센터는 1339 또는 지역번호+120 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1339콜센터 안내에 따라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후에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고, 방문 시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코로나 검사 절차

    저도 이번에 오한과 근육통이 있는 몸살이 나서 일반 의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봤습니다. 아픈 날로부터 15일 전까지 어디 다녀왔는지 간단한 조사가 있었고, 저같은 경우는 발열은 없었지만 오한과 근육통, 목삼킬 때 약간 아픈 정도의 증상을 말씀드렸더니 의사선생님께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한다고 소견서를 내주셨습니다.

     

    주민등록증과 소견서를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로 향했습니다. (예약하지 않아도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경로는 선별진료소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별진료소 운영시간과 전화번호,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가까운 시도, 시군구를 검색하셔서 해당 선별진료소로 내방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현황 캡쳐 화면

     

     

    www.mohw.go.kr/react/popup_200128_3.html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간단한 문진표를 작성 후, 진료실에 들어갔는데요. 진료실에서도 여행을 갔다온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해당이 안되었기에 아니라고 대답했고, 다음 검체실로 이동했습니다. 코와 입안을 검사하는 PCR 검사를 받았습니다. PCR 검사를 해야 정확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검사를 마친 후, 집으로 곧장 귀가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오기전까지는 다중이용시설이라던지 편의점, 약국, 매장에는 갈 수 없으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 검사 종류

     

    ■ 코로나19 PCR검사

    비인두(코 뒤편 목부분), 구인두(목구멍 안쪽) 도말을 채취하여 유전자 증폭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판단합니다.

    코로나19 항원검사

    비인두(코 뒤편 목부분)도말을 검사하여 코로나19 항원을 확인합니다.

    코로나19 항체검사

    혈액검체(정맥 채혈)를 검사하여 코로나19 항체를 확인합니다.

     

    결과는 검사를 받은 다음날 오전 중으로 결과가 나온다고 하니, 저는 일단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모두 마스크와 손씻기 예방활동을 놓치지 마시고 실천하여 코로나 사전예방합시다! 

     

    항상 유익하고 좋은 정보와 내용들로 찾아와 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블로그에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밝힙니다. 제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음료 한잔의 여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