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vs 보통주 의미, 비교, 투자전략 한번에 알아보기

주식 투자자들은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주가가 낮기 때문에 “왜 낮은거지?” 라고 의문을 품는데요. 그렇다면 주식에서 이 우선주와 보통주는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우선주 종류 5가지와 투자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을 할때 종목명 뒤에 ''라는 단어가 붙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우선주'의 줄임말이에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말해요. ’우‘가 붙지 않은 삼성전자 주식을 보통주 또는 본주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선주부터 본격적으로 더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주 vs 보통주 의미, 비교, 투자전략 한번에 알아보기
우선주 vs 보통주 의미, 비교, 투자전략 한번에 알아보기

 

☞ 우선주 종목 검색 바로가기

 

우선주란? (Preffered Shares of stocks)

보통주보다 주가가 낮아서 우선주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죠.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교해보면 주가가 절반이나 저렴합니다. 바로 저렴한 이유는 의결권이 없어서인데요. 보통주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의결권 유무와 배당률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주주로서 회사 소유권과 권리를 갖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보통주보다 먼저 높은 배당을 받을 권리가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이 있다는 점이죠.


 '우'가 붙은 우선주 종목 예
- 삼성전자우, 현대건설우, 현대차우, LG전자우

 

인베스팅 닷컴에서 "한국 국내 우선주 종목"을 조회해보니 총 110개였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내 우선주 110개 종목 조회

 

☞ 높은 배당금 종목 조회

 

우선주 배당 수익은?

주식 액면가에서 1% 정도 더 추가 배당합니다. 보통주는 기본배당 외 추가배당없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주에는 1주에 100원씩 배당금을 지급할 때, 우선주는 150원씩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식입니다. 따라서, 의결권 행사에는 관심이 없고 높은 배당 수익율을 더 원한다면 국내 배당주에서 우선주의 투자가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외국인투자자들이 우선주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현대차2우B” 종목은 전체 상장주식 수 대비 과반수가 외국인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죠.

 

종목 주가
(2023.03.09)
주당배당금
(2020.12)
주당배당금
(2021.12)
주당배당금
(2022.12)
주당배당금
(2023.12)(E)
삼성전자 60,100원 2,994원 1,444원 1,444원 1,516원
삼성전자우 53,500원 2,995원 1,445원 1,445원 1,516원

배당수익률 5% 이상인 우선주 종목을 조회해보시려면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배당수익률 5% 이상 우선주

 

우선주 보유하면 좋은 장점

 

- 대체적으로 보통주보다 낮은 주가로 매수할 수 있고, 더 높은 배당 수익을 가집니다.

 

- 회사가 파산한다면 보통주 주주들보다 우선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구형우선주란? '우' 가 붙는 종목

구형우선주는 1995년 상법 개정 전 발행된 우선주이며, 종목명 뒤에 ‘우’가 붙습니다. 구형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을 보장합니다.

 

선형우선주란? '우B' 가 붙는 종목

신형우선주는 1995년 상법 개정 이후 발행된 우선주이며, 종목명 뒤에 ‘우B’가 붙습니다. 신형우선주는 배당 자체를 보장해주는 채권의 성격을 가지는데요. 채권을 영어로 Bond이라 하는데, 종목명 뒤에 채권을 의미하는 Bond 앞글자 B가 붙어서 우B라고 하는 것입니다. 매년 배당을 주던 회사라도 적자가 나면 배당을 못 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B가 들어간 신형우선주는 무조건 배당을 지급합니다. 그해 배당을 주지 않으면 지급하지 않은 배당금을 다음해에 합산해서 줘야 한다는 점이 있어요. 주주들의 입장에서 이것은 장점이기에 보통주보다 주가 하락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주란? (Common Shares or stocks)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종목 맨 뒤에 '우'가 붙지 않은 주식이 모두 보통주입니다. 보통주는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인데요. 보통주 주주는 주주총회에 참석하고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찬성/반대 등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사회 결의에 따라 배당금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매각될 때  매각대금은 보통주 소유자들이 나눠 받습니다.

 보통주 종목 예

- 삼성전자, 현대건설, 현대차, LG전자

 

 

보통주 보유하면 좋은 장점

 

- 주주총회 참석과 의결권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배당금 수령할 수 있습니다(단, 우선주보다는 낮습니다)

 

-회사가 매각될 경우 매각대금을 나눠받습니다.

 

 

우선주 투자전략

우선주에 투자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데요.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주가 변동폭이 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당 수익을 목적으로 토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세 차익을 노리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적고, 적은 거래량으로 인해 적은 물량으로도 주가가 쉽게 변동될 수 있죠. 그러한 이유로 작전 세력의 타깃이 되기도 하죠. 따라서 지나치게 급락 등락을 반복하는 보통주에 비해 인기가 없어 낮은 가격으로 유통되며 거래량도 적다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참고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개인의 투자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인사로, 제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유익하고 좋은 정보와 내용들로 찾아와 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블로그에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밝힙니다. 제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음료 한잔의 여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