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시스템 정의 및 출현 배경

1. ERP 시스템의 정의

시장 환경이 글로벌화 함에 따라 생산 물류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되고 글로벌 전략, 전사 최적의 자원관리 및 최적 공급업체 구축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정보관리 측면에서는 글로벌하게 통합된 질 높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최적의 제품 공급 및 자재 수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업 내외의 전체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통합할 수 있어야 하는데 ERP 시스템은 이러한 기업의 전반적인 요구사항을 연계 관리해 주고 도와 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집합입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에는 회계와 영업 관리를 위주로 간단한 생산관리 기능을 부가한 경영정보시 스템과 생산 및 공정관리 중심의 생산정보시스템 등의 복합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번역되며 기업 전체 의 경영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구매/생산/물류/회계 등의 업무 기능 전체에 최적화를 도모하면서 경영 효율화를 추구한다는 개념으로 기업리엔지니어링 운동을 가리키며, 한편으로 사내 전자상거래라고도 불립니다.

참고로 미국 생산 재고관리 협회인 APICS(American Production Inventory Society)와 가트너 그룹의 ERP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 ERP는 자재 소요량 계획을 위한 좁은 의미의 mrp와 제조자원 계획의 최적화를 위한 넓은 의미의 MRP II 보다 한 단계 위의 개념으로서 기업 전체의 최적 자원관리를 위해서 생산관리/자제 관리/품질관리/설비관리 영업관리/고객 관리/회계 및 원가관리/프로젝트 관리/인사, 급여 관리를 통합한 시스템입니다.

ERP 내부에 정비된 프로세스는 가장 합리적이고 표준적인 모형이라는 가정에 입각하고 있어서, 현업의 프로세스 및 정보 모형의 차이분석을 통하여 이를 도입한 회사는 자연적으로 리엔지니어링을 수행하게 됩니다. ERP의 도입효과 측면에서 보면 도입하려는 기업마다 그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외형적 업무 운영비용의 절감효과와 대폭적인 업무 효율화가 가능하며, 재무 분야에서의 업무능률 향상, 공급 체인 및 고객 서비스 분야의 개선, 전산 비용 절감과 새로운 경제 모델로의 전환이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ERP 시스템의 출현 배경과 발전과정

1) 리엔지니어링 추진과 IT 기술

기업의 전체적인 운영체제(Process)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업계의 최고 관심사이고 목표입니다. 기업경영의 핵심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 및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간다면 그 기업은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초일류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BPR을 시도했으나 달성하지 못하고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실패한 원인에는 프로세스 개선 내용(BPR)에 의해 산출된 To-BE 모델을 정보시스템으로 연결하여 시스템화하영 정착시키는데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즉, BPR 기법을 통해 기업의 제도, 관리방법 개선,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등을 행하여 향후의 To-Be Model을 만들어 냈을 때 이를 회사의 업무 시스템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일상적인 업무관행으 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으로서는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Best Practice라는 기준 적인 Model 없어 BPR 추진팀과 전산팀 간의 갈등만 증폭되어 서로가 불만인 채로 적당한 선에서 타협한 시스템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BPR 추진도구로서 ERP의 출연 배경과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를 다음 3가지로 요약하여 설명합니다. 첫째, 국내외 기업 경쟁력의 제고에 정보력이 핵심요인으로 등장한 것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생산성, 품질, 가격 모든 면에서 이를 창출하는 업무의 정보화 정도가 곧 효율을 척도하게 되는 여건이 조성되었습니다. 즉, 기업 문화와 구성원 전반에 기업의 통합적 정보 관리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전사적 노력과 과감한 투자로 이어졌졌습니다. 불황과 시장 경쟁력 저하의 시기일 수록 정보화에 투자하려는 통념이 조성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입니다.

둘째, 기업의 전사적인 업무개선과 혁신, 또는 리엔지니어링이 기업생존전략으로 추진되면 서 정보화 및 통합화가 필수병행요인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기존 업무의 자동화 및 효율향상의 도구로 정보기술을 화용하던 것이 이제는 첨단정보기술과 적용이 업무의 관행과 방식을 바꾸 어 버리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기업 업무 프로세스와 기업정보 시스템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정보화가 전산화의 기본적으로 다른 개념임을 일견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셋째, 정보기술의 발전과 도입으로 인한 기업의 정보 인프라 개편의용과 맞물려 있습니다. Main-frame 방식에서 Client-Server 방식과 Web 방식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클라우드 방식 으로 기업 정보시스템이 재편되고 국부 집중적인 최적화보다 통합 분산적 관리와 효율을 강조 하는 진정함 기업정보의 시스템 통합이 가능한 시대에 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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