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이란? SQL 정의 SQL 약자, SQL 특징, DML, DDL

 

안녕하세요! 

오늘은 SQL 이 무엇인지, 특징과 표준을 알아보겠습니다.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 SQL의 약자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입력하고 수정하고 삭제하고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질의 언어 입니다.

SQL은 구조화된 언어로서 구조화되었다 라는 것은 어느 일정한 틀, 패턴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패턴에 맞게 조건들을 선언한다라는 의미에서 선언적 언어라고도 합니다.

 

SQL 특징

1. 배우고 사용하기 쉬운 언어입니다.

2. 프로그래밍 언어들처럼 절차적인 개별 단위로 처리되기보다는 데이터의 집합(set) 단위로 처리됩니다. 또한 실제 데이터들이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과정은 SQL 문장을 작성하는 사람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공인된 기관의 표준 SQL 문법이 존재하는데, DBMS 종류에 얽매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DBMS에는 Oracle 외에도 MSSQL, MySQL, Sybase, DB2 등 여러 회사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구조, 특성 면에서 모두 다르나, 사용되는 SQL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라클에서 SQL을 자유자재로 사용했던 사람은 MSSQL을 사용하더라도 SQL의 사용법을 처음부터 새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표준문법에 맞게 작성한다면 대부분의 DBMS에서는 통용됩니다. 따라서 툴이 바뀌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SQL 표준이 따로 있습니다.

SQL은 1986년에 ANSI(미국표준협회), 1987년에 ISO(국제표준화 기구)에 의해 만들어졌는데요,

표준이 만들어졌다 라는 의미는 SQL 작성 시 표준에 따르기만 하면 여러회사의 RDBMS에서 동일한 문장을 오류없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처음에 SQL은 조회, 저장, 삭제하는 기본적인 작업이 있다고 했는데요,

그 역할에 따라 크게 DML과 DDL 등 2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그럼 DML과 DDL이란 무엇일까요?

DML은 Data Manipulation Language 의 약자인데요, 데이터를 추출하고 저장하고 삭제하는 등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DDL은 Data Definition Language 의 약자입니다. DDL은 데이터가 저장되는 테이블이나 각종 개체들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 개념을 알아두시고 

DML과 DDL의 상세한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