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feat. 근저당권이란?)

자동차를 할부를 모두 갚거나 상환이 모두 완료된 상태인 즉 완제, 완납하고나서 꼭 거쳐야 할 절차 1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근저당 해지” 입니다. 많은 차주분들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그럼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를 처음 구매했을 때 100% 현금완납 하셨다면 스킵하셔도 되지만, 할부로 구매하셨다면 꼭 보셔야 하는 필수사항입니다.

 

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목차

     

    자동차 근저당권 확인하기

    계약했던 금융사에 자동차 근저당권이 잡혀 있는지 즉, 근저당권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근저당권은 무엇이고 왜 근저당권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저당권이란?

    채권자가 채권의 담보로 취득한 부동산을 채무자가 기일에 채무를 상환하지 않았을 때 그 담보물을 처분해서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금융사(채권자)에서 자동차(채권)를 담보로 차주(채무자)에게 할부 금융을 제공해주는 대신 모두 상환할때까지 근저당권을 설정합니다. 중고차 금융상품은 저당권 설정이 필수이고 설정비용은 금융사(채권자)가 부담합니다. 
    근저당권은 처음 계약할 때 금융사(채권자)가 먼저 설정 비용을 부담했기 때문에 근저당해지할 때는 차주(채무자)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 3분만에 이해하는 근저당권

     

    여기서 주의할 점
    이 근저당권은 할부가 끝나도 자동으로 해지되지 않습니다. 할부 금융을 제공한 금융사에서 자동해지를 해주지 않고 개인이 직접 근저당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근저당권 해지 대상

    근저당권 해지 대상은 정상적으로 할부가 종료되거나 상환완료(완납)이 되면 신청 가능합니다. 이용한 차량이 완납일때만 저당 설정을 해지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총 2가지 방법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근저당 해지 방법

    근저당 해지 절차 2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할부금융을 제공받은 금융사가 지정한 대행업체를 이용하여 해지합니다.

     

    근저당 해지 금융사 바로가기 (클릭✔)
    👉 삼성카드 👉 현대캐피탈
    👉 KB캐피탈 👉 롯데캐피탈
    👉하나캐피탈 👉 한국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 NH농협캐피탈

    예를 들면 KB캐피탈 금융사에서 대행업체를 지정해줍니다.

    ※ KB캐피탈 기준 해지비용 : 16000원 + 수수료 3300원으로 총 19300원

    각 금융사마다 비용은 상이하니 해당 콜센터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접수하고, 입금계좌문자 발송이 되면 입금을 합니다. 입금 확인이 완료되면 해지완료됩니다. KB 캐피탈은 아래와 같이 모바일/PC로 온라인 저당 해지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KB캐피탈 온라인 저당권 해지 예시
    KB캐피탈 온라인 저당권 해지 예시

    ☞ 자동차 저당권 말소 신청 안내

     

    두번째 방법은 차주께서 직접 구/군청 또는 자동차 등록사업소에 방문합니다.

     비용 : 등록면허세 15000원과 수증지대(수수료) 1000원 총 16000원

    ※ 준비서류

     1. 자동차등록원부 갑/을부 발급

     2. 자동차 말소서류(자동차 근저당권 해지증서)

     3.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4. 신분증

     

    저당권 해지증서.hwp
    0.02MB

     

    ☞ 서울시 중구 저당권 해지

     

     

    유익한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인사로, 제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유익하고 좋은 정보와 내용들로 찾아와 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블로그에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밝힙니다. 제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음료 한잔의 여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반응형